ENG
탑 배너
Venous disease research
faq
정맥 혈관 질환 소개
혈관 질환 환자는 정상적인 환자보다는 고혈압, 당뇨, 고 콜레스테롤 혈증, 혈액 응고 기능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들에 대한 일반적인 혈액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진찰을 받을 때 도플러로 혈류의 흐름을 청진하면 이상이 잇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다. 이상 청진 소견이 보이면, 그 다음은 고통과 위험성 없이 외래에서 곧바로 시행하여 사지의 혈류 상태를 알 수 있는 혈류 검사기(Plethysmograpgy)로 더 정확한 혈류 상태를 알 수 있다. 또 혈관 초음파-도플러(Duplex)로 병이 있는 부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알 수 있고, 수술이 필요하거나 좀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면 정맥혈관 촬영을 하기도 한다. 혈관 촬영술도 지금은 더 안전한 조영제의 개발과 촬영 기계 및 방법의 발전에 의해 예전보다 더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산 단층 촬영(CT), 자기 공명 촬영법(MR)을 통하여 좀 더 정확하게 혈관 질환 상태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정맥 혈관 질환 검사 방법
혈관 질환 환자는 정상적인 환자보다는 고혈압, 당뇨, 고 콜레스테롤 혈증,혈액 응고 기능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들에 대한 일반적인 혈액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진찰을 받을 때 도플러로 혈류의 흐름을 청진하면 이상이 있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다. 이상 청진 소견이 보이면, 그 다음은 고통과 위험성 없이 외래에서 곧바로 시행하여 사진의 혈류 상태를 알 수 있는 혈류 검사기(Plethysmograpgy)로 더 정확한 혈류 상태를 알 수 있다. 또, 혈관 초음파-도플러(Duplex)로 병이 있는 부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알 수 있고, 수술이 필요하거나 좀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면 정맥 혈관 촬영을 하기도 한다. 혈관 촬영술도 지금은 더 안전한 조영제의 개발과 촬영 기계 및 방법의 발전에 의해 예전보다 더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산 단층 촬영(CT), 자기 공명 촬영법(MRI)을 통하여 좀 더 정확하게 혈관 질환 상태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정맥 질환
1. 하지 정맥류
하지 정맥류는 종아리 등에 확장된 정맥이 지렁이가 기어가듯이 튀어나온 질환인데, 대게는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 특히 여성에게서 임신 후에 잘 나타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정맥 혈관벽 자체의 이상보다는, 하지의 피를 심장까지 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정맥 판막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해 심부 정맥(깊은 혈관)에서 표재정맥(흔히 우리가 피하에서 보는 혈관)으로 천공 정맥을 통하여 피가 역류하여 이차적으로 정맥이 늘어난 것이다.
1.분류
1) 모세혈관 확장증 또는 거미모양 정맥 피하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보통 붉게 나타나나 드물게는 처청색으로도 보이며 직경이 0.1-0.2mm이다.
2) 망막 정맥 : 피하에 청색으로 나타나고 직경이 2.0-4.0mm 정도이며, 작은 정맥류 또는 영양 정맥이라고 말한다.
3) 표재성 주간 또는 분지 정맥류 : 복재 또는 소복재 정맥과 그 분지에서 생기는 청녹색의 굵은 정맥류로, 우리가 흔히 보는 종아리에 지렁이처럼 튀어나오는 정맥류는 그 크기가 2.0-8.0mm 또는 그 이상이다.

<대복재 정맥과 중요한 천공 정맥의 위치, 모세 혈관 확장증, 망막 정맥, 전형적인 하지 정맥류 사진>


2.증상
외관상 튀어나온 혈관 때문에 스커트를 입기 꺼려하게 된다. 하지 전체가 무겁고 저린 느낌이 있다. 오래 될수록 발목부터 위를 향하여 부기가 생긴다. 다리를 올려놓으면 증상이 가벼워진다. 많이 걸으면 증상이 심해지며, 밤에 쥐가 잘난다. 튀어나온 혈관에 출혈이나 혈전이 생기면 통증이 심해지고 금방 붓게 된다. 오래되면 정갱이 부분에 갈색 색소가 침착되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가 반들반들해진다.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는다.
3.검사 방법 및 치료 방침 결정의 중요성
예전에는 어느 정도 위험성이 있는 정맥 혈관 촬영을 반드시 시행하엿지만, 최근에는 혈관 초음파와 도플러를 이용하여 전혀 통증과 위험성 없이 정확하게 천공 정맥의 위치와 역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혈관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역류 부위와 역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에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계획한다.
4.치료 원칙
1)대, 소복재 정맥 그 자체의 정맥류
정맥 직경 8mm 이상 - 고위 결찰, 정맥류 발거술(기구로 훑어 내는 방법을 쓰거나 레이저로 태운다) + 경화 요법
- 복재 정맥 발거술 + 하퇴부 경화 요법
정맥 직경 6-8mm - 고위 결찰, 정맥류 제거 또는 경화 요법
정맥 직경 6mm 이하 - 복재 정맥 및 그 가지 정맥 경화 요법
2) 측지 정맥류(가지 정맥) - 정맥류 절제 또는 경화 요법
3) 천공 정맥(+) - 천공 정맥 결찰, 정맥류 제거 또는 경화 요법 4) 경화 요법 실패 - 정맥류 제거술 또는 근막하 천공지 결찰술
5) 모세 혈관 확장증이나 망상 정맥 - 경화 요법, 피부 레이저 치료
5.치료방법
치료의 방법은 그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간단히 모세 혈관이나 가는 정맥(망상 정맥)만 늘어나 있고, 혈관 초음파에서 천공 정맥이 없다면, 외래에서 경화 요법으로 늘어난 혈관을 굳혀 버릴 수 있어 통원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천공 정맥이 크고 역류가 있거나, 정맥류 정도가 심하면 입원하여서 천공 정맥을 묶고(수술함), 늘어나서 못 쓰게 되어 버린 정맥류는 제거한다.

1) 압박 요법, 보존적 치료
탄력 붕대나 스타킹을 착용하는데 다리가 무겁거나, 임신 시, 정맥류가 튀어나왔을 때, 수술후 또는 만성 정맥 부전 등으로 다리가 부었을 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오래 앉아 잇거나 걸어 다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경화요법
혈관 내에 경화제를 주입하여 혈관 내막을 직접 자극하여 혈전을 만들어서 기질화하여 혈관을 막는 방법이다. 경화제 주입의 진보된 기술의 하나로 눈에 보이지 않는 망상 정맥을 초음파 유도하에 발견하거나, 대복재 정맥의 대퇴 부위에서 부분적으로 역류하는 혈관을 찾아서 주입하는 방법이 있다.
경화제 주입 후에는 일정 기간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효과적인 치료와 색소 침착의 방지에 도움이 된다. 모세 혈관 확장증은 약3일, 망상 정맥은 3-7일, 정맥류는 보통 3주간 착용한다.

3) 수술 요법
수술의 대상은 천공 정맥과 정맥류이다. 천공 정맥은 경화요법으로도 태워 버릴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조그만 피부 절개로 그 부분을 묶는 것이다. 정맥류는 여러 개의 작은 피부 절개를 통하여 아래 위에서 튀어나온 정맥류를 제거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작은 피부 절개로 광투시 전동형(Tivex system)을 이용하여 수술한다. 이 Tivex system이란 기계를 피하에 삽입하여 빛을 비추어 정맥류를 직접 보면서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방법(광투시 전동형 정맥류 제거술)이다. 이 방법은 수술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가능한 한 피부를 적게, 작게 절개할 수 있으므로 수술 흉터가 거의 문제되지 않는다. 수술을 하더라도 2-4일 정도 입원하면 된다.


심부 정맥 혈전증은 주로 하지의 심부 정맥(다리 깊숙이 있는 정맥)에 혈전이 생겨서 피가 심장으로 가지 못하여 갑자기 심하게 다리가 붓고 심한 통증을 가져오는 것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심부 정맥 혈전이 폐로 떨어져 나가 폐색전증으로 금사할 수도 있다. 또 치료가, 되더라도 정맥 판막의 이상으로 항상 다리가 붓고 다리에 색소 침착이 심하게 되며,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빨리 수술을 하거나 약물 치료를 함으로써 불행을 막고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1.검사
혈관 초음파로 혈전 부위와 생긴 시기를 알 수 있고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2.치료
생긴지 2주 이내의 급성 심부 정맥 혈전증은 무릎 부위의 정맥에 가느다란 카테터(호스)를 넣은 후 정맥 촬영을 하고 그 카테터를 통하여 혈전의 일부를 뽑아낸 다음 용해제를 1일간 투여하여 혈전을 녹인다. 그 후에 다시 혈관 촬영을 하여 어느 정도 녹았는가를 확인하다. 상부에 좁아진 부분이 있다면 풍선으로 확장하고 스텐트(스프링 같이 생겼음)를 넣어서 정맥이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인 치료 방법이다. 오래 된 만성 심부 정맥 혈전증은 치료 성적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발생 초기에 혈관 외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치료 후 후유증으로 만성 정맥 순환 부전이 되면 정갱이 부분(보통 각반을 차는 부위)에 색소 침착으로 갈색 피부가 되고,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상처가 생기기 쉬우며, 일단 생긴 상처는 잘 낫지 않는다(만성 정맥 순환 부전정), 그렇게 되면 근막하 내시경적 천공지 결찰술이외에 여러 가지 복잡한 수술 방법을 가진 치료 과정을 밟게 된다.

<심부 정맥 혈전증과 혈전, 만성 정맥 부전증에 의한 궤양 >
맺는말
최근에는 많은 혈관 질환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것은, 최신 첨단 의학에서 이용되는 장비들의 기능이 개선, 발달 되었다는 점과 의공학의 발달로 보다 나은 인조 혈관과 혈관, 약제들이 개발되어 치료 효과를 크게 상승시켰다는점, 방사선과의 기술 향상에 의해 수술 이전에 혈관을 넓히는 조작으로 환자에게 고통을 적게 주면서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올수 잇게 되었다는 점, 그리고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정맥 혈관 치료 전문가들의 많은 노력 등등에 힘입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